앞서 교육심리 학습자의 지적 특성 중 지능 파트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지능 이론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학습자의 지적 특성 중 창의성 파트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 창의성의 구성요소 ○ 창의성의 특징 ○ 창의성 개발 전략 |
창의적 구성요소
창의적 구성요소에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있습니다. 확산적 사고란 사고를 자유롭게 하여 유연성을 키우는 것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찾아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출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수렴적 사고란 추상적인 개념을 한 곳으로 주의를 집중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단일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어를 분석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창의성의 특징
창의성의 특징에는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이 있습니다. 인지적 특성은 지적인 영역과 관련된 것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이 있습니다. 유창성은 최대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해내는 특성이며,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 방식이나 시각을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특성입니다. 독창성은 기존의 틀에서 탈피하여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산해내는 특성이며, 정교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긴밀하고 정교하게 조직해내는 특성입니다.
정의적 특성은 정서적인 영역과 관련된 것으로 민감성, 개방성, 인내심, 모험심 등이 있습니다. 민감성이란 일상적인 상황이나 사물을 면밀히 관찰하여 사소한 변화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반응하는 특성입니다. 개방성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제한 받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개방적으로 수용하려는 특성입니다. 인내심은 불확실한 상황과 환경을 견디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주어진 일을 수행하려는 특성입니다.
창의성의 개발 전략
창의성 개발전략에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시네틱스 기법, 속성열거법, 형태학적 분석법, SCAMPER법, PMI법, 여섯가지 사고모자 등이 있습니다.
먼저 브레인스토밍이란 자유로운 토론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것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직관력을 최대로 끌어 내고, 한번에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말로 '생각 쏟아내기'라고도 합니다. 원활한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지려면 비판 금지, 자유분방한 분위기, 양, 결합 및 개선의 4가지 원칙을 지켜야합니다. 즉, 모든 참여자의 의견과 아이디어에 대한 어떠한 비판이나 평가를 해서는 안되며, 자유로운 분위기를 통해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제약이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하도록 하며, 타인의 의견 중 수용할 부분을 자신의 의견과 결합하여 완성도가 높은 제3의 아이디어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두번째로 시네틱스는 두가지 이상의 요소를 결합 또는 합성한다는 의미의 어원으로, 시네틱스 기법이란 관련이 없는 것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도출해내는 집단 아이디어 발상법입니다. 유추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는 방법입니다. 유추의 종류로는 직접 유추, 의인 유추, 상징적 유추, 환상적 유추 등이 있습니다. 직접 유추란 연관된 점을 찾기 어려운 대상들을 직접 비교하는 것이고, 의인 유추란 해결하려는 사람이 해결해야하는 문제나 현상에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상징적 유추란 상징을 사용하여 두 대상의 관계를 기술하는 것이며, 환성적 유추란 현실적인 유추로 문제 해결이 어려울 때, 상상을 통해 환성적인 유추를 사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속성열거법이란 대상이나 아이디어의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세분화된 각각의 속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말합니다. 속성열거의 방법으로는 대상물의 주요 속성 열거하기, 속성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하기, 한 대상의 속성을 다른 대상물의 속성 변경에 이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유창성과 융통성을 훈련하여 유연한 사고를 가질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형태학적 분석법이란 행렬표를 사용하여 각 차원에 포함된 속성들을 조합하여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먼저 과제와 관련성이 높은 차원(요소)을 기준으로 하여 범주를 나누고 각 차원별로 속성들을 나열한 후, 각 차원에 속하는 속성들을 조합하여 아이디어를 산출합니다.
다섯번째로 PMI기법이란 대상의 긍정적인 점(Plus)과 부정적인 점(Minus),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인 3가지 관점에서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아이디어의 다양한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 흥미로운 의견들을 많이 나열하여, 마지막에 각 측면의 중요한 부분을 검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그 아이디어에 대한 결과를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섯가지 사고모자란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도출하는 기법으로, 여섯 가지 색상의 모자를 사용하여 각각의 관점의 역할을 부여합니다. 여섯 가지는 흰색, 노란색,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흰색 모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할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사실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노란색 모자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역할로 대상의 장점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검은색 모자는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역할로 문제의 단점과 위험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빨간색 모자는 감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역할로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에 대해 직감적인 감정을 표현하여야 합니다. 파란색 모자는 제어와 조직화된 사고를 가지는 역할로 문제의 해결방법을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통제하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초록색 모자는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는 역할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혁신적은 대안을 도출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여섯 가지의 관점의 모자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Ⅱ) (4) | 2023.11.15 |
---|---|
교육심리학(학습동기Ⅰ) (5) | 2023.11.14 |
교육심리학(지능이론) (0) | 2023.11.10 |
교육학 연구 분야 (4) | 2023.11.09 |
교육학(敎育學)이란?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