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敎育學)이란?

랑디부인 2023. 11. 8. 20:33

교육학은 학교라는 공간 이외에도 전반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학문입니다. 교육은 삶의 모든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며 생애동안 평생에 걸쳐 학습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학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의 정의
     ○
 교육의 필요성

     ○  서양 교육목적 변천
     ○  우리나라 교육목적 변천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에는 일반적으로 규범적 정의, 기능적 정의, 조작적 정의 등 3가지로 분류됩니다.

 

규범적 정의는 본질적이고 궁극적인 목적과 관련 시켜 교육을 규정합니다. 내재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영원한 진리와 가치를 지향합니다. 기능적 정의는 규범적 정의와 다르게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교육을 규정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은 국가 사회 발전 혹은 경제 발전, 사회 문화 발전을 위한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조작적 정의는 교육 실제에서 교육이 작용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인간의 행동 변화를 설명하는데 관심을 가집니다.

 

교육의 필요성

교육의 필요성에는 개인적 측면, 문화적 측면, 사회적 측면, 국가적 측면, 경제적 측면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개인적 측면의 필요성은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문화적 측면 필요성은 교육이 문화를 계승하고 보존하여 긍정적으로 발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즉, 교육이 없었다면 문화유산은 계승되지 못하고 사라졌을 것이라고 봅니다. 사회적 측면 필요성은 교육과 사회는 서로 상호보완하여 발전을 시킨다고 말합니다. 사회의 발전과 성장은 유능한 인재를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국가적 측면 필요성은 교육은 국가의 흥망성쇠와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국가는 우수한 국민을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쳐야하며, 국민의 교육을 국가의 가장 중요한 일로 삼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측면의 필요성은 경영관리의 3요소인 자본, 자원, 노동력에 의해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으며, 이 요소 중 노동력은 교육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경제를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서양 교육 목적 변화

서양 교육 목적은 시대별로 변화해왔습니다. 원시 시대부터 신인문주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먼저 원시 시대에서는 기록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교육의 실제를 알 수 없으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안전과 생계, 집단 생활을 지키기위한 질서 등을 교육했을 것으로 추론합니다. 

 

그리스의 교육 중 스파르타 교육은 국가를 위한 충성심을 키우는 것에 목적을 두었으며, 아테네 교육은 개인의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인격을 형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초기 로마의 교육은 유능한 공민, 국가에 봉사하는 지적 인간 양성에 목적을 두었으며, 중세 시대의 로마 교육은 인간 사회를 벗어나 정결한 삶을 추구하는 교회중심의 신학교육을 추구하였습니다. 

 

문예부흥기 르네상스의 교육은 신 중심의 삶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삶으로 돌아가는 인본주의를 추구하여, 풍부한 개인 생활을 위한 예술적인 인간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종교개혁기의 교육은 성서에 의한 종교적 인간을 기르고 국가와 교회에 충실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실학주의의 교육은 현실에서 실질적인 교육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계몽시대의 교육은 절대주의에 대한 무지함에서 깨어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신인문주의 교육은 계몽사상에 반대하여 논리적이며 윤리적이고 미적인 3대 인간 본성 근원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교육 목적 변화

우리나라 교육 목적도 고대사회부터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를 거쳐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화해왔습니다. 먼저 고대사회에서는 생활, 종교, 무술교육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삼국시대에는 국가가 위난 시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고려시대에서는 지방의 교육기관들을 통해 도덕 교육 및 교화를 주된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또한 불교를 통해 비형식적인 교육도 수행되었습니다. 조선시대에서는 실학사상을 통해 실용적인 교육과 과학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근대에서는 기독교리에 바탕을 둔 근대학교를 설립하여 근대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평등과 존중 등을 통한 인격을 기르고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현대사회는 교육기본법 제2조에 의해,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민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교육의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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