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학습동기Ⅰ)

랑디부인 2023. 11. 14. 09:00

교육심리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중 학습동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학습동기란 동기의 일종으로 특정 과제의 학습을 위한 추진하는 힘을 의미하며, 학습하려 사람이 학습의 동인을 가지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 학습동기의 유형
○ 학습동기 행동주의 이론
○ 학습동기 인본주의 이론

 

학습동기의 유형

학습동기의 유형으로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습니다. 내재적 동기란 학습 그 자체에 대한 동기입니다. 즉, 학습 과제에 대한 호기심, 흥미, 관심, 자기표현, 성취감 등을 충족하기 위해 학습하므로 외재적 동기보다 지속력이 강합니다. 외재적 동기란 학습 이외의 외재적 강화물을 통한 동기입니다. 즉, 보상, 경쟁, 벌 등으로 학습을 일으키며, 이러한 외적 자극이 없으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사라집니다.

 

학습동기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관점의 학습동기란 보상과 유인 같은 강화로 동기를 설명하는 관점입니다. 즉, 학습동기가 부족한 학습자는 개인적인 능력의 원인이 아니라 학습의 행동을 유지하는 보상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유인체계와 보상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동주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손다이크와 스키너 등이 있습니다.

 

학습동기 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 관점의 학습동기란 자이실현, 생득적 실현경향성, 자기결단을 위한 개인의 욕구 등 내재적인 것으로 동기를 설명하는 관점입니다. 인본주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매슬로우와 로저스 등이 있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이란 인간의 욕구가 낮은 수준의 욕구에서 높은 수준의 욕구로 일련의 계층을 구성한다는 내용으로 대표적으로 5계층이 있습니다. 5계층은 아래층부터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 및 애정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란 1단계 욕구위계이론으로 의복, 음식, 주거 등 삶을 살아가는데 기초적으로 필요한 욕구입니다. 안전 욕구란 2단계 욕구위계이론으로 신체의 위험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고 안전하기를 원하는 욕구입니다. 소속감 및 애정 욕구란 3단계 욕구위계이론으로 집단에 소속되고 타인과 관계를 맺고 싶어하는 욕구입니다. 존중 욕구란 4단계 욕구위계이론으로 내적으로 인정 받는 자존감의 욕구와 외적으로 인정 받고 싶어하는 욕구입니다. 자아실현 욕구란 5단계 욕구위계이론으로 자기 발전을 위해 잠재력을 극대화 시키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욕구입니다. 

 

로저스의 실현경향이란 인간의 욕구들은 전체적으로 자아를 유지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움직인다는 전체론적인 입장입니다. 자아실현 욕구는 선천적이며, 타고난 잠재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노력에는 ‘투쟁과 고통’이 동반되며, 이런 고통을 이겨나가는 것을 실현경향이라고 하며, 이러한 실현경향을 동기의 원천이라고 설정했습니다. 자아실현과정의  '무조건적이고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을 주는 사람'인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거쳐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individual)’으로 성장한다고 주장합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Ⅲ)  (2) 2023.11.16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Ⅱ)  (4) 2023.11.15
교육심리학(창의성)  (2) 2023.11.13
교육심리학(지능이론)  (0) 2023.11.10
교육학 연구 분야  (4)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