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가장 기본적이고 많은 교육의 학문에 기초가 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교육학의 여러 각론 중 가장 먼저 교육심리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교육심리학에 많은 내용 중에서 먼저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관련된 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 스피어만 2요인설 ○ 서스톤 다요인설 ○ 길포드 복합요인설 ○ 카텔, 혼, 캐롤 위계적요인설 ○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
스피어만 2요인설
스피어만의 2요인설은 지능에 대해 최초로 분석한 이론으로, 지능은 2가지 요인인 일반요인(G요인),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입니다. 일반요인은 여러가지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일반적인 능력으로 일반적인 정신작용, 추론 능력, 기억력 등 5가지 요인이 작용합니다. 특수요인은 어떠한 특수한 상황이나 과제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능력으로 언어능력, 수리능력, 공간능력, 등이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서는 우수한 능력이 나타나는 경우를 보면 특수요인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서스톤 다요인설
서스톤은 스피어만의 특수요인 주장을 부정하고 일반요인만 인정하였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반요인을 7개의 구분되는 개별적인 능력으로 이루되어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7개의 요인은 언어, 수, 공간, 지각, 기억, 추리, 언어이해(단어유창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길포드 복합요인설
서스톤의 이론을 발전 시킨 이론으로 입체모형설이라고도 불립니다. 3차원적 입체모형을 토대로 지능의 구조를 내용, 조작, 결과의 세가지 차원인 복합적 구성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내용(5가지), 조작(6가지), 결과(6가지)가 결합해 180개의 능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내용에는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작에는 평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기억 저장, 인지, 기억 파지의 6가지가 있으며, 결과에는 단위, 분류, 전환, 관계, 체계, 함축 6가지가 있습니다. 지적 능력은 이러한 요인들의 다양한 결합의 결과라고 보는 것입니다.
카텔, 혼, 캐롤 위계적요인설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은 지능을 개인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의 측면에서 분석적(구성적) 지능, 경험적(창의적) 지능, 상황적(맥락적) 지능으로 구분합니다. 분석적 지능은 지적 과정과 관련된 능력으로 전통적 지능 개념과 유사하며,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획득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제 수행, 계획 및 전략 선택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경험적 지능은 새로운 경험을 다루는 능력과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통찰력이 필요하며 통찰력은 선택적 부호화, 선택적 결합, 선택적 비교의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황적 지능은 일상의 맥락이나 환경에서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스터버그가 주장하는 성공적 지능이란 위의 3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연계된 지능을 말합니다.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능력들은 상호 독립적이면서 상대적 중요도가 동일합니다.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공간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성찰 지능의 7가지의 독립된 지능이 있으며, 최근에는 자연탐구 지능, 실존적 지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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