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Ⅱ)

랑디부인 2023. 11. 15. 09:00

앞서 학습동기의 유형과 학습동기 행동주의 이론, 학습동기 인본주의 이론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학습동기 인지주의 관점의 이론들 중 자기결정성이론, 목표지향이론, 귀인이론,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동기 인지주의 이론
○ 자기결정성이론
○ 목표지향이론
○ 귀인이론
○ 학습된 무기력

 

학습동기 인지주의 이론

인지주의 관점의 학습동기란 단순한 보상 및 처벌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고 과정, 즉 인지 과정에 의해 동기가 발생한다는 내재적 동기를 강조하는 관점입니다. 인지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볼 때 자신과 연결된 문제를 풀어나가고 정보를 찾는 데 적극적이고 호기심 많은 것으로 봅니다. 인지주의의 대표적인 학습이론에는 자기결정성이론, 목표지향이론, 귀인이론, 학습된 무기력, 기대x가치이론, 자기효능감, 자기가치이론 등이 있습니다.

 

자기결정성 이론

자기결정성이론이란 인간은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학습동기가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유능감이란 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하려는 욕구입니다.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고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자율성이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행동을 결정하려는 욕구입니다.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의견 제시할 수 있는 기회와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관계성이란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와 애착 관계를 형성하여 사랑과 존중을 받으려는 욕구입니다. 관계성을 높이기 위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학생의 흥미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협동학습을 통해 관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표지향이론

목표지향이론이란 목표를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로 나누고,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입니다. 숙달목표란 과제의 숙달에 목표를 두는 것으로, 과제에 대한 이해와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수행목표란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로 나뉘며, 자신의 능력이 타인보다 더 우월함을 보여주는 것에 관심이 있거나(수행접근목표),  자신의 능력이 무능력하게 보여지는 것을 피하는 것에 관심(수행회피목표)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전적이고 실제적인 과제 제시, 과제 및 학습활동에 대한 선택권 부여, 과제를 능숙하게 수행하는 것에 초점을 둔 피드백 제공, 협동학습 등을 통해 숙달목표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와이너의 귀인이론

귀인이론이란 와이너가 주장한 것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어디로 귀인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입니다. 즉, 성공과 실패에 대한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가 학습동기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귀인의 원인을 능력, 노력, 과제난이도, 운인 4가지로 구성되어있으며, 원인의 소재(내적/외적)차원,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정도(안정/불안정) 차원, 학습자의 의지 통제가능성(통제 가능/ 불가능)의 차원 등 3가지 차원으로 설명합니다. 능력은 원인의 소재가 내적이며,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가 없어 안정적이며, 학습자의 의지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노력은 원인의 소재가 내적이며,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여 불안정적이며, 학습자의 의지로 통제가 가능합니다. 운은 원인의 소재가 외적이며,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여 불안정적이며, 학습자의 의지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과제난이도는 원인의 소재가 외적이며,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가 없어 안정적이며, 학습자의 의지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의지로 통제가 가능한 노력에 귀인을 두어야 바람직한 학습동기가 발생합니다. 

 

학습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이란 학습된 무력감이라고도 하며,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계속 놓이며 반복적인 실패의 경험이 학습이 되어, 이후에 실제로 자신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된 무기력을 벗어나기 위해, 달성 가능한 목표를 모호하지 않고 분명하게 제시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모델을 제시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바람직한 곳으로 귀인할 수 있도록 귀인 훈련을 해야합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Ⅳ)  (2) 2023.11.17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Ⅲ)  (2) 2023.11.16
교육심리학(학습동기Ⅰ)  (5) 2023.11.14
교육심리학(창의성)  (2) 2023.11.13
교육심리학(지능이론)  (0) 2023.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