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학습동기 Ⅳ)

랑디부인 2023. 11. 17. 09:00

앞서 학습동기의 행동주의 관점, 인본주의 관점, 인지주의 관점의 다양한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학습동기 이론의 마지막 부분인 사회학습 관점의 대표적인 이론인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학습동기 사회학습 이론

 

학습동기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적 관점이란 행동주의적 관점과 인지주의적 관점을 더한 접근으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다르게, 내부에서 발생되는 인지과정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며 상호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존재라고 가정하여, 인간의 행동은 타인의 행동이나 처한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이론입니다. 이를 반두라는 관찰학습으로 정의하고, 관찰학습에 모방까지 연결시켰습니다. 즉,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 학습을 비롯하여,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는 않은 학습까지 포함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타인의 행동, 인지구조 등을 중요하게 다루는 것 외에 대중매체를 통한 모델, 다양한 환경의 상호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생각했습니다.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는 관찰 학습 과정은 4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번째 단계로 주의집중 단계가 있습니다. 주의집중 단계란 행동이나 상황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하고,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과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이며, 집중단계라고도 합니다.

 

두번째 단계로 파지 단계입니다. 파지 단계란 관찰한 행동을 상징적으로 파지하고 기억하는 단계입니다. 즉, 관찰을 통해 학습한 정보를 기억하는 단계로, 반두라는 파지하는 이유를 관찰한 행동, 즉 학습한 정보를 변형시켜 장기기억에 존재하는 기존의 정보에 연결하거나 연합하는 것시켜 오래 기억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보았습니다. 이 단계를 인지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학습한 정보가 내적으로 기억되고 강화되는 단계입니다.

 

세번째 단계로 재생 단계입니다. 재생이란 저장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재생하는 단계로, 내적 모델을 생성하여 학습한 행동 정보와 관찰자의 행동이 일치하도록 자기 수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재생의 유형으로는 인지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인지적인 측면은 머릿속으로 관찰 대상의 행동을 상상하여 그려보는 것이고, 행동적인 측면은 관찰 대상의 행동을 직접 관찰자가 행동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네번째 단계로 동기화 단계입니다. 동기화 단계란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이 실행될 수 있도록 강화하는 단계로, 강화를 통해 행동에 옮기기 전에 기대감을 가지게 하여 동기화하는 단계입니다. 행동이 실행되었을 때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벌을 받았을 경우, 관찰하여 학습된 행동은 일어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학습동기 사회학습 관점을 끝으로 교육심리학의 학습동기 이론을 모두 다루었습니다. 학습동기 이론 중 행동주의 관점, 인본주의 관점, 인지주의 관점, 사회학습 관점까지 다양한 이론 중 어느 것이 진정한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관점이며, 어느 이론이 가장 설득력이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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