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가장 기초적이며 바탕이 되는 평가관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절차 및 평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평가관 ○ 평가 절차 ○ 평가의 오류 |
평가관
평가관이란 평가에 대한 관점으로, 평가의 관점을 어느 곳에 맞추느냐에 따라 세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측정관이란 학습자의 특성을 수치 등 양적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측정관은 선발적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 각각의 특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신뢰도와 객관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평가관이란 교육목표에 따른 학습자의 성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평가관은 발달적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내용타당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총평관은 학습자의 특성을 종합적이고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총평관은 인본주의적 교육관을 가지고 있으며, 전인적인 특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구인타당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평가 절차
평가의 절차는 교육목표의 설정-검사장면의 설정-검사도구의 제작-평가의 실시 및 결과의 정리-결과의 해석 및 활용을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교육목표의 설정은 교육목표의 내용과 행동이 포함된 이원분류표 제작하는 것으로, 평가자가 어떤 내용을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분명한 기준이 되며, 평가의 타당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검사장면의 설정은 교육목표를 평가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지필검사, 관찰법, 면접법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검사도구의 제작은 행동을 측정하고 평가를 하는 도구를 제작하는 것으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반영하여 최적의 평가도구 제작해야 합니다.평가의 실시와 결과의 정리는 검사를 시행하는 수와 시기를 결정하고, 평가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은 평가 결과를 해석하여 평가 결과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평가 결과를 바르게 해석하기 위해 평가자는 통계의 기초 및 측정이론에 대한 전문적 소양과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소양 등을 가져야 합니다.
평가의 오류
평가를 하는 과정에 있어 다양한 오류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인상의 오류는 후광효과라고도 하며, 학습자의 인상이나 성품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선입견을 가지고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학습자의 인상을 바탕으로 관련 없는 다른 특성을 좋거나 나쁘게 평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논리적 오류는 상관 관계과 없는 두 가지 특성을 관련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집중 경향의 오류는 양쪽 극단에 있는 점수를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해 중간으로 점수가 모이는 경향으로, 평정하려는 대상의 특성에 대한 수준을 정확하게 변별하지 못한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용의 오류는 실제 수준보다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게 되는 경향의 오류입니다. 엄격의 오류는 실제 수준보다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주게 되는 경향의 오류입니다.
대비의 오류는 평가자가 본인의 특성에 비추어 본인이 잘 아는 분야는 엄하게, 잘 모르는 분야에는 후하게 평가하는 경향입니다. 근접의 오류는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 항목들을 유사하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표준의 오류는 점수를 주는 표준이 평가자들마다 달라서 점수가 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평가의 오류를 최소화 방안은 루브릭 활용하는 등을 통해 채점 기준을 구체적으로 체계적으로 정하여, 채점 기준의 객관성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평가자 훈련을 통하여 소양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논리적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자료와 관찰을 통해 평가해야하는 대상의 특성의 의미를 분명하게 변별해야 합니다. 집중경향의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로 평가하고자 하는 특성의 수준을 체계적으로 변별하고 평가자 훈련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근접의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성질에 시간적, 공간적으로 간격 두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표준의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루브릭과 같은 구체적인 평가 기준 설정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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