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유형 중 기타평가유형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평가유형 중에서 고정적 평가, 역동적 평가, 메타평가, 정의적 평가 등이 있습니다. 그 중 고정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와 메타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고정적 평가 ○ 역동적 평가 ○ 메타평가 |
고정적 평가
고정적 평가란 학습자의 최종 발달 정도와 실제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정적 평가는 교육 목표의 달성한 정도를 평가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학습이 끝난 특정 시점에 평가가 이루어지며 학습 결과의 도착점 행동을 도출할 수 있는 평가 내용으로 삼습니다. 고정적 평가는 일회적이고 부분적인 평가 방법이며,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탈맥락적 상황의 평가입니다. 이러한 고정적 평가의 결과는 선발과 분류, 배치에 사용됩니다.
역동적 평가
역동적 평가란 학습자의 학습 능력 향상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비고츠키의 ZPD 이론, 즉 근접발달영역에 기초하여 발달 잠재력을 평가하고 평가자와 학습자 사이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하는 평가입니다. 따라서 역동적 평가에서는 비계설정을 사용하며, 학습 중인 학습자의 발달 과정을 파악하여 잠재적 능력을 평가합니다. 전통적인 고정적 평가 방식과 대조 되며, 어떤 내용을 어느 정도 학습했는지를 비롯하여 앞으로 어떤 내용을 어느 정도 학습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평가입니다.
역동적 평가는 학습 결과와 학습 과정을 함께 평가 내용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학습의 출발선과 도착 행동의 모두를 평가해야하기 때문에 학습의 전 과정에서 평가가 진행됩니다. 역동적 평가의 목적은 학습 능력의 향상된 정도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응답 과정과 그렇게 응답한 근거도 중요하게 생각하여 다양하고 융통성있는 상황, 맥락적인 상황에서 지속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준거지향 평가를 적용합니다. 이러한 역동적 평가의 결과는 학습활동을 개선하는데 고려되며 학습의 지도 및 조언에 반영합니다.
메타평가
메타평가란 평가에 대한 평가로써 평가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합니다. 즉, 평가의 문제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평가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메타평가는 의사결정에 유용하며, 평가 과정에서 윤리를 지킬 수 있으며, 평가에 활용된 이론과 기술의 적합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메타평가는 평가 시기에 따라 크게 세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평가를 시행하기 전의 메타평가가 있으며 이를 진단적 메타평가라고 합니다. 진단적 메타평가는 평가 관련 요인들 간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평가에 대한 준비와 평가에 대한 계획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번째로 평가 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메타평가로, 형성적 메타평가라고 합니다. 형성적 메타평가는 평가의 시행 과정에서 평가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평가 활동을 개선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가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메타평가로, 총괄적 메타평가라고 합니다. 총괄적 메타평가는 평가의 근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평가로, 평가의 가치와 장단점을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평가의 효용성, 실행가능성, 윤리성, 기술적 적절성 등에 대해 평가하는 것입니다. 즉, 총괄적 메타평가는 평가의 질에 대해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평가관, 평가절차, 평가의 오류) (2) | 2023.12.13 |
---|---|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Ⅴ) (0) | 2023.12.09 |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Ⅳ) (1) | 2023.12.08 |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Ⅲ) (2) | 2023.12.07 |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Ⅱ) (2) | 2023.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