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Ⅳ)

랑디부인 2023. 12. 8. 11:24

교육평가의 유형 중 평가 방법에 따라 분류되는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로 과정중심평가인 수행평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적 평가
○ 질적 평가
○ 수행 평가

 

양적 평가

양적 평가란 평가 대상에 관한 수량화된 자료 수집하여 통계적 분석을 토대로 한 수치로 평가 결과를 나타내는 평가 방법입니다. 법칙을 발견하여 일반화하는 것을 평가 목적으로 삼기 때문에, 더욱 큰 표집과 다수의 연구사례 등의 자료 수량화를 선호합니다.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는 실험적 방법과 질문지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측정하고 수량화하여 양적 정확성을 확보하여 높은 객관성과 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양적 평가의 장점으로는 간결하고 명료하고 분명한 평가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방법이기 때문에 신뢰성과 객관성이 높습니다. 단점으로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강조하여 결과중심평가인 것과, 대상을 전체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피상적으로 측정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질적 평가

질적 평가란 수집하고 해석한 질적 자료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즉, 평가 대상을 그 자체 있는 그대로 서술하고 분석하여 평가자의 주관적인 언어 표현으로 평가 결과를 나타내는 평가 방법입니다. 질적 평가는 평가 대상이 지니는 독특한 성질과 개별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며, 수집된 자료가 가진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타당도를 강조하고,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위한 상호주관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은 이해를 높이기 위한 특수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 참여 관찰법과 심층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합니다.

 

질적 평가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질적 평가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자연 상황적 탐구를 하여, 대상을 전체로 이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체적 관점을 통해 평가 대상에 대하여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과와 과정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별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종합하는 귀납적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평가에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 있어 객곽성 확보가 어려우며 평가 결과의 일반화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수행평가

수행평가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발휘하여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표현하거나 답을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학습 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입니다. 평가자가 이러한 학습자의 과제 수행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관찰하여 해당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전문적으로 평가합니다. 수행평가는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창의성, 고등사고능력(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등)을 요구하며,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과 구성주의 지식관을 추구로 강조되었습니다.  수행평가의 종류로는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서, 개념지도작성법, 관찰법, 구술시험, 토의법, 면접법, 실기시험, 실험 실습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프로젝트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있습니다.

 

수행평가는 평가의 과제를 제시할 때 조건이 있습니다. 학생의 지식과 가능을 실상황에서 평가하는 실제적인 과제인가?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가 가능한가? 과제의 채점 준거가 명시되어 있는가? 공정성을 충족하고 있는가?의 질문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즉,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해야하며, 과제의 채점 기준이 명시되어야 하며, 과제가 공정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수행평가를 할 때 고려사항으로는 먼저 비용 및 시간으로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다수의 평가자가 필요하며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비용과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뢰도 확보를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채점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다수의 채점자를 확보하고 채점자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내용타당도와 결과타당도 모두 확보하도록 해야합니다. 

 

수행평가의 장점으로는 인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의적, 심동적 부분까지 평가가 가능하여 종합적이고 전인적 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정과 결과를 모두 강조하여 수업과 평가의 통합이 이루어져 평가 과정에서도 유의미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습자를 평가에 참여시켜, 과제를 선택하고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자율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입니다. 단점으로는 평가 범위가 교과 이외에도 학습자 인지구조, 과제의 실생활 적용범위까지 넓은 범위를 고려해야 하므로 평가 도구 개발이 힘듭니다. 또한 평가 범위 만큼 다수의 평가 항목이 존재하여 채점 기준을 설정이 힘듭니다. 그리고 개발에서부터 실시, 채점까지 평가자의 많은 노력과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가능성이 존재하여 신뢰성 확보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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