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Ⅲ)

랑디부인 2023. 12. 7. 21:15

교육평가의 유형 중 평가 준거인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앞서 규준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자기참조평가인 성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 노력지향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성장지향평가
○ 능력지향평가
○ 노력지향평가

 

성장지향평가

성장지향평가란 현재 학습자의 성취를 과거의 성취 수준과 비교한 차이를 평가 기준으로 하여 판단하는 평가 방식입니다. 즉, 현재의 성취도 자체보다 초기능력수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얼마나 향상하였는지를 판단하며, 그 차이가 클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성장지향평가는 학습자의 능력 성장 정도를 측정하고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학습자에게 학업 증진 기회부여와 개인화를 강조합니다. 포트폴리오 평가나 형성평가에서 성장지향평가를 적용할 수 있으며, 신뢰도가 낮아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지향평가의 장점은 개별화 학습과 개별화 평가를 촉진시켜 학습자들 개인에게 학업 증진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의 성장 정도에 대한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학습자의 과거 성취도와 그와 비교했을 때의 성장 정도를 알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와의 상담에도 평가 결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만약 학습자가 나중에 고득점을 받기 위하여, 일부러 사전 검사에서 틀리거나 실수를 하여 낮은 점수를 받으려고 한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으며 성적이 가진 의미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 결과가 배치 혹은 중요한 판단에 쓰이는 고부담평가에서 사용할 경우, 공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능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란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토대로 점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원래 가지고 있는 학습 능력에 비추어 나타난 수행결과 및 성취수준이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능력지향평가에 따르면 두명의 학습자가 동일한 점수를 받더라도 개인의 능력이 더 낮은 학생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판단하여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 학습자가 학습에 최선을 다했는가를 판단하는 평가입니다.

 

능력지향평가의 장점은 성장지향평가와 동일하게 개별화 학습과 개별화 평가를 촉진시켜 학습자들 개인에게 학업 증진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습자 개인의 능력 발휘 정도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능력이 낮더라도 열심히 노력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점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여, 능력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힘듭니다. 또한 학습자의 능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력지향평가

노력지향평가란 학습자가 들인 노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얼마나 학습에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지향평가의 점수는 노력의 정도만 알 수 있고, 어느정도 성취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성취도를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점수와 상관없이 열심히 노력한 학습자가 우수한 성적을 받게 되어 성적이 가진 본래의 의미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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