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Ⅰ)

랑디부인 2023. 12. 5. 20:21

교육평가의 유형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평가 내용, 목표 수준,  평가 체제, 평가 시기와 기능, 평가 준거 등에 따라 평가 유형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먼저 평가 시기와 기능에 따라 분류하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

 

진단평가

진단평가는 어떤 학습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미리 학습하고 있거나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할 내용들이 얼마나 숙지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단평가의 결과를 교육 목표나 계획을 수립하는데 반영하거나 학생의 배치에 사용합니다. 진단평가의 대표적인 예로는 기초학력검사가 있습니다. 진단평가는 대부분 학기 초에 전 학년도의 학습했던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거나 수업 시작 전에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하여 수업 도입에 질문하거나 쪽지 시험을 보는 것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수업 과정 중 학습자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다음 수업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업 중이란 한 차시 수업 중도 해당되지만 하나의 대단원이 끝나기 전에 대단원을 학습하는 중도 해당됩니다. 이러한 형성평의 결과에 따라 수업 속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등의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 내용 중에서 무엇을 잘 이해하고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업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형성평가는 쪽지 시험 같은 간단한 필답고사, 교사의 질문 같은 구두 문답 등의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으며, 형성평가의 결과는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학습과제나 단위 및 교과가 끝난 다음에 이루어지는 평가로 교육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평가하는 종합평가를 의미합니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학기말 고사 같은 평가를 총괄평가로 볼 수 있습니다. 총괄평가의 결과는 형성평가와 다르게 성적에 반영되며, 학습자의 학업 성적을 판정하여 학습자의 미래 학업 성적을 예측할 수 있고, 학습집단 간 비교, 교수-학습방법 간 비교, 학습 자료 간 비교 등을 통하여 장기적으로 교육의 질 관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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