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가 생각하는 학교는 어떤 조직일까요? 학교는 전문적으로 구조화 된 체계적인 조직 같으면서 자유롭고 독특한 조직 같습니다. 이번에는 교육사회학에서 생각하는 학교 조직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전문적 관료제 ○ 조직화된 무질서 ○ 이완조직 ○ 이중조직 |
전문적 관료제
학교는 관료적인 특성과 전문적인 특성을 합한 전문적 관료제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료적인 특성이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의 분장이 조직되어있고, 그 아래 행정적인 업무 수행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관료적인 특성에는 조직이 계층화 된 것, 교사자격증제도로 분업과 전문화가 잘 이루어진 것, 학교의 규칙과 규정, 연공서열 중심의 승진 제도, 신분과 정년의 보장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는 학교장의 아래 교감을 두고 그 아래 부장교사를 두어 수직적으로 계층화되어있습니다. 또한 자격증 제도를 통해 각 과목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전문성에 따라 업무가 나누어져있습니다. 전문적인 특성이란 교사의 교수와 학습과 관련된 것을 말합니다. 교사는 교수학습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감독자에게 지시를 받지 않고 자율성을 보장받습니다. 또한 법령에 의하여 학생을 지도할 때도 자율성을 보장 받습니다.
조직화된 무질서
코헨과 마치, 올슨은 학교의 3가지 특성을 파악하여 조직화된 무질서로 규정하였습니다. 위 학자들이 파악한 3가지 특성에는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 참여가 있습니다. 불분명한 목표란 학교가 목표를 설정할 때 추상적이고 뜻이 모호하고 불분명한 용어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기술이란 학교는 목표가 불분명할 뿐만 아니라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사용하는 기술도 확실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학습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업 방법과 자료 등의 합의된 생각이 없고 교사마다 다른 교수방법과 기술을 사용한다는 것을 통해 기술이 불확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동적 참여란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와 학생과 행정가들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졸업하거나 이동하여 수시로 구성원들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동적 참여로 인해 조직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이완조직
웨이크가 주장한 이완조직에서 이완은 느슨한 결합을 의미합니다. 즉,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이 각각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있어서 강하지 않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완조직은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연결은 되어있으나 각자가 가진 독립성을 유지하여 기능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의 하위 체제나 활동들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완조직을 가진 학교는 과업의 종류는 많지만 과업들이 약하게 연결되어 있어 각 부서들의 독자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기에 한 부서나 한 교과의 성공과 실패가 다른 부서나 다른 교과와 연결되지 않고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한 활동과 결과도 분리되어 있어서, 교사의 교수 행위로 인한 학습활동이 잘 이루어졌다고 해도 학생의 학업성취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중조직
오웬즈는 학교는 이완조직의 측면도 존재하지만, 엄격한 관료제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중조직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학교는 수업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교사가 자율성이 가지고 있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행정관리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학교 경영 활동인 인사, 시설, 재무, 사무 등의 행정적 절차가 필요한 업무들은 강한 결합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생각합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Ⅰ) (4) | 2023.12.05 |
---|---|
교육사회학(교육기회균등) (0) | 2023.12.01 |
교육사회학(미시적 관점) (1) | 2023.11.29 |
교육사회학(거시적 관점Ⅲ) (0) | 2023.11.28 |
교육사회학(거시적 관점Ⅱ) (0)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