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기능론이란 무엇인지, 기능론의 사회화 이론과 인력양성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관점 중 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갈등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갈등론적 관점 ○ 보울스,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 애플의 저항이론 |
갈등론적 관점
갈등론은 사회를 사회의 구성요소들끼리의 경쟁과 투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고 욕구 충족을 위한 재화는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경쟁은 불가피하며, 투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생각합니다.갈등론은 학교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즉, 특성 집단 이나 계층의 사고 방식이나 문화를 가르치며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유지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재생산이론
보울스와 진티스가 주장한 경제적 재생산이론은 갈등론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학교 교육이 자본주의의 경제적 불평등 구조를 재생한다고 말합니다. 노동의 사회적 관계와 교육의 사회적 관계 대응된다고 말하며, 대응원리를 주장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의 현장에서 일이 파트로 나뉘며 분업되어 생산되는 것처럼 학교 교육에서 배우는 지식도 분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문화적 재생산이론
부르디외가 주장한 문화적 재생산이론은 학교 속에서 사회의 기존 질서를 학습하기 때문에 학교를 재생산 도구로 생각합니다. 학교 교육 내용에는 지배 계급의 문화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학교가 지배 계급의 문화 자본을 재생산하고 그것을 정당화한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태어나면서 존재한 주위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문화인 아비투스가 지배 계급의 아비투스라면, 학교 교육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즉, 사회적 경제적 배경이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저항이론
애플이 주장한 저항이론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반학교적 행동을 기존의 제도 교육과 사회 질서에 대한 저항으로 생각합니다. 학교 교육의 재생산 과정에서 노동 계급의 학생들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저항 문화를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학교 교육에서 불평등하게 배분되는 현상을 간파하고, 학습하지 않고 육체 노동의 직업을 선택함으로 저항한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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