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거시적 관점Ⅰ)

랑디부인 2023. 11. 23. 11:38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방식으로 개인의 경험이 교육에 영향을 받고 그 결과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현대 사회와 교육의 관련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며, 평생 교육이나 교육 수준의 향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교육은 사회 발전과 진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여겨졌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은 교육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이나 지위 상승을 돕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육이 사회 현상 유지와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사회학에는 교육과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3가지 종류의 사회학 이론이 있습니다.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관점 중 교육이 사회에 순기능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는 기능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기능론적 관점
○ 뒤르켐의 보편사회화
○ 파슨스의 역할사회화
○ 드리븐의 규범사회화

 

기능론적 관점

기능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바라보며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서로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이 사회 구성요소의 질서와 조화를 위해 기능하며, 학교 교육은 사회화를 담당하여, 능력에 맞게 학생들을 선발하고 배치하여 교육 기회를 부여하여 사회를 유지, 통합, 안정에 기여한다고 주장합니다. 학교에서 수업하는 교과 과정은 사회 문화에서 보편적이고 중심이 되는 내용들로 선정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뒤르켐의 보편사회화

뒤르켐은 사회화를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적 사회화로 구분하였습니다. 보편적 사회화란 사회 구성원들에게 전체 사회가 축적한 보편적 가치와 집단 활동에 필요한 규범을 학습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 구성원들의 학습을 통해 동질성을 가지게 되며 사회가 유지된다고 말합니다. 특수적 사회화란 인간이 속하게 될 특수한 직업 세계, 즉 특정 사회체제의 규범과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들을 학습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뒤르켐은 보편적 사회화를 특수적 사회화보다 우위에 두며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파슨스의 역할사회화

파슨스는 뒤르켐과 비슷한 의견을 가지며,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에서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학교의 사회적 선발 기능을 강조하여, 학교가 학생의 능력과 소질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사회에서 맡게 될 역할을 결정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성취 수준에 따라 학력이 달라지고, 학력 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달라진다고 생각하여, 학교는 교육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드리븐의 규범사회화

드리븐의 현대 사회가 학교에 요구하는 핵심적 규범을 독립성, 성취성, 보편성, 특수성 4가지로 주장하였습니다. 독립성 규범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고 책임을 지게 하는 것입니다. 성취성 규범은 학생들은 성취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편성 규범은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규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같은 연령의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의 학습과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면서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특수성 규범은 특수하게 인정되는 학생의 개인적인 상황과 특성이 있다면, 특수한 상황에 맞게 규칙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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