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학(도덕성발달이론)

랑디부인 2023. 11. 22. 09:00

학습자의 발달에서 마지막 파트인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표적인 학자로는 콜버그와 길리건이 있습니다.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길리건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는 하인츠와 약사의 도덕적 갈등 상황을 들려준 후 대답의 판단 근거를 통해 도덕성을 분석하였다. 콜버그 조사에 따르면 도덕 발달 단계는 크게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인  3개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는 2개 단계로 구성되어 총 6개의 단계가 존재합니다. 인습은 사회 규범과 관습을 의미하며, 전인습적 수준은 아직 사회 규범이나 관습을 이해하지 못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인습적 수준은 사회 규범과 관습을 이해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후인습적 수준은 사회 규범과 관습을 초월하여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는 가장 높은 도덕적 수준을 말합니다. 이 단계는 순서대로 진행되며,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단계를 통과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1단계는 처벌과 복종 지향 단계로 처벌을 피할 수 있거나 권력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을 중요시하여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을 할 때 위의 가치를 사용하는 타율적 도덕성입니다. 2단계는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단계이며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한 것을 중요시하여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의 가치로 사용합니다. 

 

3단계는 대인 간의 조화를 지향하고 착한 소년-소녀 지향 단계로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타인으로부터 인정 받는 것을 중요시하여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의 가치로 사용합니다. 4단계는 법과 질서 지향 단계로 인간이 사회질서를 존중하고 법을 이행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여 도덕적 판단의 가치로 사용하며, 법과 질서를 어겼을 때 처벌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5단계는 사회적 계약 및 합법적 지향 단계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을 중요시하여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의 가치로 사용합니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해 사회적 약속인 법은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단계는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로 인간의 존엄성, 정의, 사랑, 공정성 등의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윤리를 중요시하여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을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의 가치로 사용합니다. 

 

 

길리건 도덕성발달이론

길리건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이 남성에게 유리한 이론이라고 생각하여, 여성이 많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대인지향적인 배려와 책임감의 도덕성을 제시하여 3가지의 수준과 2가지의 전환기로 설명하였습니다. 

 

1단계 수준은 자기 이익 지향으로 개인의 이익과 생존에 집중하여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도덕 문제를 판단합니다.  1단계 전환기는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자신의 하고 싶어하는 욕구와 자신이 해야하는 책임을 구분하고 충돌하기 시작합니다. 2단계 수준은 자기 희생으로써의 선으로 1단계 수준인 이기심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을 인지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자기 희생을 추구합니다. 2단계 전환기는 선에서 진실로 개인적 욕구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책임감 간의 균형이 필요함을 인지하여 타인을 위해 무조건적인 희생에 대한 의문을 가집니다. 3단계 수준은 비폭력적 도덕성으로 자신의 권리와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이 균형을 이루며 조화롭게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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