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평가의 유형Ⅱ)

랑디부인 2023. 12. 6. 20:51

교육평가의 유형은 평가 내용, 목표 수준, 평가 체제, 평가 시기와 기능, 평가 준거 등의 기준에 따라 평가 유형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먼저 평가 시기와 기능에 따라 분류하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평가 준거, 즉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중 자기참조평가를 제외한 규준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규준지향평가
○ 준거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개인의 점수를 집단의 규준을 기준으로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평가를 말합니다. 규준지향평가를 상대평가라고 하며, 학습자가 속하여 있는 집단 구성원들의 점수 결과를 비교하여 상대적 서열로 나타내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규준지향평가는 선발적 교육관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를 분류하고 선발하고 변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의 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원점수 자체보다는 학습자들의 상대적 비교가 가능한 규준 점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규준지향평가의 장점은 평가 집단 내에서 학습자의 개인차 변별이 용이합니다. 또한 교사의 주관적 편견을 배제할 수 있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며, 경쟁을 통해 학습자들의 외적 동기를 유발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점은 평가 기준인 규준은 해당 집단 안에서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타집단과의 비교가 불가능하며, 목표의 달성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학습자들끼리 경쟁이 과열되어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 및 교육의 비인간화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등급과 서열을 매기므로 지적 계급주의가 만들어지며,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교수 학습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준거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는 학습자의 점수를 학습목표, 즉 절대적인 기준인 준거에 의하여 해석하는 평가를 말합니다. 준거지향평가를 절대평가, 목표지향평가라고 하며, 절대적인 평가 기준인 학습목표를 기준으로 학습자가 얼마나 학습성취도를 도달했는지, 그 성취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준거지향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적절한 교수 학습 환경을 제공해주면 학습자 모두가 의도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절대평가의 결과인 원점수를 그 자체로 중시하며, 평가도구가 학습 목표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타당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준거지향평가는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알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적합합니다.

 

준거지향평가의 장점은 앞서 말했듯이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수 기능을 강화하고 교수 학습 방법과 학습활동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학습자들끼리의 경쟁보다 협동을 중시하여 협동학습을 촉진시킵니다.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성공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여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킵니다. 단점은 규준지향평가와 다르게 집단 안에서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변별하기 힘듭니다. 또한 모든 학습자들의 목표 도달을 전제로 하여 부적편포를 전제하기에 통계적으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준거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 높은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절대 기준의 설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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